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기질이란? 무기질 풍부한 음식 알아보자

무기질이란? 무기질 풍부한 음식 알아보자

인체에는 유기질과 무기질이 있는데 유기질은 수소, 산소, 탄소, 질소이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 원소를 일괄해서 무기질이라고 부르는데 주요 무기질은 칼슘, 칼륨, 나트륨, 염소, 인, 마그네슘 등이 있는데 무기질은 총 50종의 원소가 있는데 그 중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무기질은 20종이 있습니다.

무기질은 음식 섭취를 통해서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를 꼭 챙겨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무기질의 기능과 음식 종류에 대하여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인체는 수분 61%, 단백질, 17%, 지방 16%, 탄수화물 0.5%, 무기질 5.5%로 구성되어 있는데 탄수화물은 우리의 주식인 쌀에서 많이 섭취하는데 탄수화물은 에너지로 소비한다. 무기질은 체내에 소량인 약 5%를 차지하지만 몸의 균형을 이루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무기질이 부족할 경우 발육과 성장에 악영향을 끼치고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또한 생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륨, 칼슘, 나트륨, 염소, 인, 마그네슘 등을 소모해 뼈, 치아, 근육, 신경 등을 유지하고 구성하는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무기질이 부족하면 빈혈, 갑상선 호르몬 저하, 골다공증 등 다양한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음식 중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칼슘 - 유제품, 우유, 정어리, 콩, 호두, 연어, 해바라기씨 등

칼륨 - 고기류, 채소, 우유 등

마그네슘 - 녹색류 채소, 고기류, 우유, 땅콩 등

철 - 붉은 고기, 간, 달걀 노른자, 대합조개, 콩류, 밀 등

아연 - 간, 고기, 어류, 우유, 달걀, 콩, 녹색채소 등

인 - 유제품, 고기, 생선류, 콩, 달걀 등

셀레늄 - 간, 해조류 등 

이상으로 무기질의 정의와 무기질이 들어있는 음식 종류를 알아봤는데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건강을 위해 챙겨먹는 음식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상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면 됩니다.